[WAS]WAS 와 Web Server의 차이점
SW개발/IT 용어

[WAS]WAS 와 Web Server의 차이점

Django 프로젝트 구성 예시

 

WAS 란? 

Web Application Server로, 쉽게 말하자면 WSGI + Application Server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클라이언트로 동적인 컨텐츠를 전달해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주로 데이터베이스 서버와 같이 수행됩니다)

 

위의 예시와 같은 프로덕션 환경일 경우, Gunicorn + Django의 조합이 WAS가 됩니다.

 

Web Server 란? 

Web Server는 클라이언트가 요청을 하면 웹 페이지를 클라이언트로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클라이언트로 정적인 컨텐츠를 전달해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Static(CSS, JS, Image)파일을 포함한 HTML 문서)

동적인 컨텐츠에 대한 요청이 들어올 경우 WAS에게 요청합니다. (NGINX -> WSGI -> Django -> WSGI -> NGINX)

 

Web Server 종류

Web Server의 종류로는 Nginx, Apache와 같은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WSGI 란?

파이썬 애플리케이션이(Django) Web Server(Nginx)와 통신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입니다. Web Server의 요청을 해석하여 파이썬 애플리케이션 쪽으로 던지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즉, 미들웨어에 해당합니다.

 

WSGI 종류

WSGI의 종류로는 Gunicorn, uWSGI 등이 있습니다. 많이 쓰는것 중 하나인 Gunicorn의 대한 내용는 지난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leffept.tistory.com/345

 

[Gunicorn]Gunicorn 란? 쓰는 이유는?

Django 개발을 진행하고 배포를 결정하는 순간부터는 gunicorn이나 uWSGI라는 기술들을 항상 접하게 된다. gunicorn은 WSGI기술의 일종으로서 무슨 역할을 하고 왜 쓰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WSGI 란? 파

leffept.tistory.com

 

728x90